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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아니었다" 7월 유럽 전기차 시장 1위는 'BMW'...모델 Y 16% 급감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전기차 시장을 주도해왔던 테슬라의 입지가 점점 좁혀지고 있다. 테슬라는 상반기 미국 시장 점유율이 절반 이하로 떨어진데 이어 지난 7월에는 유럽에서 BMW에 선두 자리를 내줬다.

자동차 시장 분석 업체 자토 다이나믹스(Jato Dynamics)에 따르면 BMW는 7월 유럽 시장에서 1만 4869대의 전기차를 팔았다. 같은 기간 테슬라가 기록한 1만 4561대보다 308대를 더 팔아 유럽 전기차 판매 순위 1위에 올랐다.

테슬라가 유럽 시장에서 1위 자리를 놓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슬라의 부진은 주력인 모델 Y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6%, 모델 3가 17% 감소한 탓이다. 같은 기간 BMW iX1은 25% 증가한 4305대, i4는 23% 증가한 4198대를 기록했다.

테슬라 모델 Y는 9544대로 월간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켰지만 BMW의 추월을 막지 못했고 내연기관을 포함한 전체 모델별 순위에서도 9위로 밀려났다. 자토 다이나믹스는 유럽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전기차가 급증하면서 테슬라 순위를 끌어 내렸다고 분석했다. 

BMW ix1
BMW ix1

테슬라의 부족한 라인업에 비해 비슷한 가격대의 전기차를 선택할 수 여지가 많아지면서 BMW, 볼보 등 다른 브랜드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가 많아졌다는 의미다. 전기차 판매 순위는 BMW, 테슬라에 이어 폭스바겐(1만 2213대), 볼보(1만,533대) 순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6292대, 6034대를 팔아 8위와 9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내연기관을 포함한 유럽의 7월 자동차 수요는 작년 같은 달보다 2% 증가한 103만 대를 기록했다. 반면 전기차는 6% 감소한 13만 9300대를 기록해 시장 점유율이 작년 14.6%에서 13.5%로 감소했다.

이 밖에 7월 전체 판매 순위는 폭스바겐이 10만 8959대로 가장 많았고 도요타와 BMW가 각각 7만 5338대, 6만 4012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4만 9033대로 9위, 현대차는 4만 7949대로 10위를 기록했다.

내연기관을 포함해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2만 2398대를 기록한 다치아 산데로, 폭스바겐 T록이 1만 9254대, 도요타 야리스 크로스 1만 7314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기아 스포티지가 1만 5884대를 팔아 5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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