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뉴스
홈 > 커뮤니티 > 모빌리티뉴스
모빌리티뉴스

"이제 전기차 안전 하면 E-GMP" 전 모델, 세계 양대 충돌 테스트 최고 등급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아이오닉 5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차그룹 E-GMP를 기반으로 전기차 모델이 전 세계 주요 충돌평가서 연일 최고 수준의 성적표를 받아 안전성을 포함한 최고의 품질로 인정 받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0년 12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이후 다양한 순수 전기차 모델의 기반이 됐다.

E-GMP 기반 전기차는 모두 6개로 올해 출시한 기아 EV를 제외한 제네시스 GV60,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아이오닉 6, 기아 EV6, 기아 EV9은 모두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했다. NCAP와 함께 양대 충돌테스트 기관으로 인정하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에서도 전 모델 TSP(op Safety Pick) 이상 등급을 받았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년 12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최초로 공개하며 친환경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발걸음을 이어오고 있다. 전동화 시대를 위해 개발된 E-GMP는 현대차그룹이 수십 년간 차체 기술 개발과 함께 승객 안전을 위한 노력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E-GMP는 배터리를 탑재하는 전기차의 특성에 맞춰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과는 차별화되는 특별한 설계와 구조를 갖고 있다. 배터리팩을 구조물로 활용하는 설계로 차체 강성을 높임과 동시에 차체 측면에서 배터리 바깥에 위치한 사이드실의 내부에 알루미늄 압출재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측면 충돌 시에도 하부 프레임과 배터리 케이스 등으로 충격을 분산시킴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했다. 차체와 배터리 간 8점 체결 구조를 적용해 견고한 결합을 이뤘고 후방 추돌 시 리어 멤버의 변형을 의도적으로 발생시켜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도 갖췄다.

기아 EV6
기아 EV6

하부 멤버는 핫 스탬핑 강판으로 보강해 세이프티존의 변형은 방지함으로써 배터리 손상을 방지한다. 또 다중 골격 구조를 적용해 전면 충돌 시에 발생하는 충격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도록 로드패스를 최적화했다.

충돌 사고 유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스몰오버랩과 같이 충돌 에너지가 전면부 일부에 집중되는 상황을 고려해 더블박스 멤버 설계로 다중 골격 구조를 완성한 것. E-GMP의 빈틈없는 안전 설계는 주요 국가의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최고 수준의 성적표를 거머쥐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진행된 IIHS 충돌평가에서 현재 시점 기준으로 현대차 9개, 제네시스 7개, 기아 4개 총 20개 차종이 TSP 이상 등급을 받았다. 글로벌 자동차 그룹 기준 가장 많은 차종으로 도요타가 14개로 뒤를 이었다.

E-GMP 기반 전기차가 유로 NCAP, 미국 IIHS와 같은 가장 엄격한 양대 충돌 테스트에서 내연기관차를 포함한 모든 차종 가운데 가장 우수한 충돌안전성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 결과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방위적인 탑승자 안전을 사수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