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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교통안전위원회, 포드 핸즈프리 '블루크루즈' 치명적 사고 원인으로 지목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포드의 자율주행 시스템 '블루크루즈(BlueCruise)'가 지난 2월 미국 텍사스 주에서 발생한 치명적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현지 시간 13일, 지난 2월 포드 머스탱 마하-E가 고속도로에 정지해 있는 혼다 CR-V와 추돌해 운전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 사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NTSB는 당시 도로에 정지해 있던 CR-V는 야간임에도 조명을 켜지 않은 상태였으며 머스탱 마하-E는 블루크루즈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주행을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포드 블루크루즈는 제한된 구간에서 초보적 수준의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운전자 모니터를 통해 부주의한 운전을 할 경우 이를 경고하는 안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미국에서는 캐나다를 포함한 고속도로의 97% 구간에서 블루크루즈를 작동할 수 있다. 

포드는 블루크루즈에 자율주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또한, 완성차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부주의한 운전에 개입하는 안전장치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사고가 블루크루즈 활성화 상태에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자율주행 시스템 전반에 대한 성능과 안전 논란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에서는 숨진 머스탱 마하-E 운전자가 경고를 무시하거나 또는 무력화한 것이 사고의 원인으로 밝혀진다고 해도 포드 시스템에 대한 불신과 함께 책임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이번 사고로 자동차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개발하거나 적용한 핸즈프리 시스템 전체의 규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시점에서는 어떤 기술도 '자율주행'이라고 부를 수 있는 단계는 없다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미국은 물론 독일 등 유럽에서는 포드의 블루크루즈, GM 슈퍼크루즈, 메르세데스 벤츠 드라이브 파일럿 등의 핸즈프리 시스템을 교차로나 신호등이 없는 고속도로 등 제한된 구간에서 허용해 안전 논란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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