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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배터리 수명 및 친환경 성능 국제 기준 논의...미국과 EU 등 주요국 참여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서울에서 글로벌 전문가들이 모여 자동차 친환경 성능 기준을 논의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6일부터 자동차 국제기준제정기구(WP. 29) 산하 전문가기술그룹회의가 열린다고 밝혔다. WP.29는 자동차 국제기준 제·개정을 위한 UN 유럽경제위원회(UNECE)의 산하 기구다.

오는 19일까지 열리는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미국, 유럽연합, 일본 등 주요 국가의 자동차 소관 부처 소속 공무원, 세계자동차산업협회, 세계자동차부품협회 관계자가 참석한다. 국토부는 이번 회의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 기준, 자동차 온실가스 전 과정 평가 방법(A-LCA) 등 자동차 친환경 성능에 관한 국제 기준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전기차 환경성 전문가기술그룹회의에서는 배터리 수명에 대한 국제기준을 논의한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은 품질(1충전 주행거리 등) 보증과 사용 후 배터리 활용과 연관 있는 만큼 지난 2016년부터 꾸준하게 논의해 왔던 과제다.

지난 2022년에는 3.5톤 이하 전기차의 충전 및 운행으로 인해 저하되는 배터리 성능의 최소 기준과 검증 방법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최소 성능은 판매한 날부터 5년, 주행거리 10만km일 때 출시 직후 1충전 주행거리의 80%, 8년, 주행거리 16만km일 때 출시 직후 1충전 주행거리의 70%로 정했다.

이번 회의는 3.5톤 초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 기준과 검증 방법을 논의하고, 하이브리드자동차 배터리 수명 기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방법(A-LCA)에 관한 국제기준도 논의한다. A-LCA는 자동차가 운행 중 배출하는 온실가스뿐 아니라 생산부터 폐차, 에너지 생산부터 운송까지 생애 전주기 관점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가하는 기법을 말한다.

우리나라와 일본이 공동 의장을 맡고 있는 A-LCA는 국가별로 추진 중인 자동차 생산·운행·폐차 및 에너지 생산·사용 등 주요 단계별 평가 방법 연구 현황을 공유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A-LCA를 포함한 자동차 친환경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추진 중인 ‘한국형 Green NCAP 평가기술 개발’ 현황을 설명할 계획이다.

김은정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은 “성능이 우수하고 친환경적인 자동차 보급을 위해 각국의 자동차 전문가들이 지혜를 모아주기를 바란다"라며 “우리나라는 성능이 우수하고 친환경적인 자동차 개발·생산을 위해 국제기준을 선도하고, 국토교통부도 정책 수단을 마련하는 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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