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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도 조건도 필요 없는 '레벨 4' 자율주행차 인천 도심 실증 사업 돌입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자율주행차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인 '레벨4' 실증차가 국내 도로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 자율주행 레벨 4는 고도의 자동화 단계로 차량이 특정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인간의 간섭 없이 주행이 가능한 단계다.

인천 도심 약 60km 구간에서 시범 운행에 나설 레벨4 실증차는 현대모비스 주도로 국내 약 20여 곳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협력사들과 함께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달부터 시험 운행에 나서는 실증차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상용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번 자율주행 실증 사업은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가 아닌 도심 도로에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자율주행 실증차에는 레이더와 라이더, 카메라 등 고정밀 센서와 AI 시스템 등 레벨4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컴퓨팅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복잡한 도심 도로 환경과 돌발 상황에 대응하면서 고도의 자율주행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실증 과제를 통해 그동안 확보한 자율주행 솔루션 역량을 검증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차량용 SW 개발 생태계를 육성함과 동시에 양산 수준의 시스템도 개발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실증차에는 차량제어를 담당하는 반도체인 MCU 수십 개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오픈소스 기반의 SW 설계역량과 전력 최적화 기술도 중점 확보한다.

소프트웨어 플랫폼 통합 과정에서 부품 수와 배선을 줄이는 경량화 설계역량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차량이 운전의 주도권을 갖는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안전장치인 이중화 제어 설계기술을 적용한다. 고장이나 사고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 안전성을 높이는 설계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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