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 아마존의 온라인 車 판매… 신통치 않은 과정에 딜러는 '울상'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와 아마존이 지난해 11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 초부터 미국 내 일부 주(州)에서 아마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자동차 온라인 판매 계획을 밝힌 가운데 해당 프로젝트가 좀처럼 진전을 이루지 못해 일부 딜러사 불만이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시간으로 24일, 미국 미시간주 폰티악에서 열린 오토모티브 뉴스 콩그레스(Automotive News Congress)에서 패널로 참석한 미국 자동차딜러협회(NADA) 마이크 스탠튼 CEO는 "현대차의 아마존 플랫폼을 통한 신차 판매 계획이 진전되지 않아 딜러사가 실망과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차는 아마존을 통한 신차 판매를 계획한 첫 번째 브랜드가 된 것을 강조하며, 새로운 디지털 쇼핑 경험을 통해 고객은 어디서나 쉽게 차량을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딜러에게 차량을 받으러 가거나 집에서 수령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현대차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고객이 모델, 트림, 색상 및 기능 등 다양한 선택 사항에 따라 구매를 원하는 지역에서 구입 가능한 차량을 찾아 결제 및 금융 옵션을 선택하는 등 자동차 구매 전 과정을 아마존에서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해당 프로젝트의 시범 운영 과정에서 현대차는 북미 딜러 단체에 해당 프로그램을 개방했던 것과 달리 아마존은 역량 부족을 이유로 일부 딜러사만을 참여시키며 불만이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대차는 아마존을 통한 신차 판매실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어 딜러사 불만을 더욱 확대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미국은 경우 완성차 브랜드가 딜러사를 통해서만 신차를 판매할 수 있는 법적 제약이 있었다. 다만 일부 주의 경우 테슬라와 같은 신생 전기차 업체에게 이를 허용하며 관련 업계는 완성차 브랜드를 통한 온라인 직접 판매 바람이 불어왔다.
그리고 현대차와 아마존의 협력을 통한 온라인 판매가 시작된 지 반년을 넘기며 현지 딜러들 사이 이와 관련된 불만이 제기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현대차 북미 딜러는 현대차와 아마존의 협력이 결국 현대차의 직판 체제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며 불편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일부 딜러는 해당 프로젝트가 고객 서비스에 악영향을 미치고 보상 판매, 금융, 보험 등 파생 사업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해 왔다.
한편 현대차의 아마존을 통한 온라인 판매는 로스앤젤레스, 애틀랜타, 시애틀 등 미국 내 18개 딜러를 통해 시범 실시되고 첫 온라인 거래는 지난 2월, 시애틀에 본사를 둔 딜러를 통해 2024년형 싼타페 거래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