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HMGICS 방문 "새로운 혁신의 물결"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100년 전 포드의 조립 라인과 50년 전 도요타의 적시 생산 방식이 자동차 산업 역사에서 중요한 혁신으로 자주 인용되지만, 이제 현대자동차의 방식이 새로운 혁신의 물결을 이끌고 있다".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간)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를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 HMGICS는 전통적인 자동차 생산 방식인 컨베이어 벨트 대신 셀(Cell) 시스템을 도입한 세계 최초의 공장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HMGICS의 혁신적 시스템이 AI를 제조에 통합하는 미래 공장의 선도적 모델이 될 것"이며 "반도체, 조선, 이차 전지 등의 미래 산업 분야로 확산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3일간의 짧은 일정에도 정의선 회장과 함께 싱가포르 주룽 혁신 지구(JID)에 있는 HMGICS를 직접 찾아 완전히 자동화한 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현장 직원들을 격려했다.
정의선 회장은 앞서 열린 '한-싱가포르 비즈니스 포럼'에서 "한국과 싱가포르는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아시아 최고 혁신 국가로 성장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라며 "HMGICS는 한국의 혁신적인 제조 기술력과 싱가포르의 우수한 비즈니스 환경이 결합한 대표적인 협력 사례"라고 말했다.
HMGICS는 현대차그룹이 지난 2020년 착공해 지난해 11월 완공한 시설로 하나의 건물에 소규모 제조 설비, 연구개발 및 사무를 위한 업무 공간, 고객 체험 시설까지 모든 시설이 갖춰진 복합 공간이다.
총 5층 규모의 HMGICS는 1층에 자동 물류 시스템, 스마트 팜, 브랜드 체험 공간 및 고객 차량 인도 공간이 자리하고, 2층과 4층에는 사무공간, 3층은 스마트 제조 시설과 고객 경험 공간으로 꾸며졌다. 5층 옥상에는 차량 시승 및 테스트를 위한 스카이 트랙(Sky track)이 설치됐다.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고도로 자동화된 셀(Cell) 기반 유연 생산 시스템을 갖춘 하나의 건물에서 부품을 공급받고 조립해 테스트까지 마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공장이다.
현재 이곳에서는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갖춘 아이오닉 5와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생산하고 있다. 향후에는 기아 전기차를 포함 연간 3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차량취득권리증(COE)을 구입해야만 신차를 살 수 있는 싱가포르에서는 신차 가격이 준중형급 기준 평균 1억 원대 이상으로 부담이 크다. 할당제에 맞춰 거래하는 COE는 올해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1만 534대에 불과한 정도로 시장이 제한돼 있어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이런 시장에서 HMGICS가 본격 가동을 시작한 이후 현대차·기아 현지 판매량은 두 배 이상 급증했다. 싱가포르 국토 교통청에 따르면 현대차·기아 상반기(1~6월) 신차등록 대수는 155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756대)과 비교해 106% 증가했다.
오는 2040년까지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전환을 목표로 갖고 있는 싱가포르 시장에서 현대차 그룹은 747대를 팔아 순수 전기차 부문에서 BYD(1416대), BMW(788)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갖춘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올해 1월 투입한 기아 EV9과 카니발 하이브리드 출시 등 현지 생산 모델과 친환경차 라인업 확장으로 시장을 공략해 연간 100만 대 규모의 싱가포르 친환경차 시장 1위를 노리고 있다.